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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환경은 외부환경과 내부 환경으로 구분된다. 다음은 환경의 예시이다.
ex) 무역분쟁, 친환경, 인구수 감소, 질병 등
외부환경은 기술, 고객, 협업이 있다.
기술은 적자생존과 비슷하여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기 때문에 항상 깨어있어야 된다. 과거 노키아, 모토로라, 블루베리
등 다양한 휴대폰 기업들이 존재했으나, 스마트폰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도태된 사례 등이 있다.
고객은 니즈를 맞춰야 할 대상이다. 결국 물건을 구매하는건 고객이기 때문에 고객이 물건 생산에 우선시되어야 한다.
하지만 혁신제품같은 제품 개발의 경우 고객에 무조건 맞추기보단, 조율을 통해 결정하거나, 상용화될 때 합을 맞춰야 한다. 혁신은 새로운 도전이므로 반대되는 의견이 가능성이 높지만, 투자자들(고객)과 잘 협상하여 최대한 제품을 생산하도록 해야 한다. 조율점만 찾다가는 결국 제품 생산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협업이 있다. 협업은 비용절감의 목적으로 동종 또는 이종 업체와 같이 일하는 것으로 예를들어 자동차를 10대 해외 수출해야 된다고 가정하면, 먼저 재고를 확인하여 발주할 수 있는 자동차 수량을 확인한다. 10대가 확인되면 그대로 수출 절차를 밟으면 되지만, 부족하다면 생산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때, 기업 내에서 기간 내에 마감할 수 없다면 동종 업체와 협업하여 10대의 수량을 채울 수 있다.
개발 분야에서는 다른 업체와 협업 할때가 잦다. 예를 들어 스마트 폰의 카메라의 경우 카메라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업체와 협업한다면 휴대폰 기기 자체에 대한 개발을 더 할 수 있으므로 이종 간의 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내부 환경은 지원, 연구개발, 생산(운영), 물류, 영업, 서비스가 있다.
정보시스템 영영은 크게 5 계층으로 이루어진다.
1,2 계층은 경영관리/ 3,4,5계층은 ERP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1계층은 업무절차로서 표의 순서를 따라 진행된다. 환경 중 내부 환경과 비슷하고, 실제로 내부 환경이 회사의 업무이므로 내부 환경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업무절차의 예시는 치킨집에서 신메뉴를 출시한다고 가정 할 때, 신메뉴를 개발 R&D(Research and development - 연구개발) 하기 위해 새로운 소스나 시즈닝 등을 연구할 것이고, 그 신메뉴에 사용할 닭(물류)을 구하고, 그것을 구매(구매 생산)하여 영업팀에서 신제품에 대해 홍보를 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2계층은 버퍼 기능을 담당하고 BPM(비즈니스 성과 관리)을 통해 전략과 목표를 수정, 보완하여 기업의 이익을 추구한다.
3계층은 단위 기능으로서 실제 사용하는 기능(tool)들로 이것들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 ERP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단어들을 번역하면 ERP(전사적 자원 관리), MES(생산관리 시스템), SCM(공급 관계망 관리), CRM(고객지원 관리), SRM(공급자 관계 관리), PLM(제품 수명관리)이다. 이 중 내 입장에서 생소한 기능들을 정리하겠다. SCM은 유연성, 효율성을 위한 기능으로 제품 순환이 원활하게 하고, 급하게 제품이 필요한 경우 수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기능으로 생각할 수 있다. 위의 표에선 언급되진 않았지만 BOM(제품 도면서)가 있는데, 이것은 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을 적어놓은 도면이고, 이것은 생산 쪽에서 EBOM(설계)과 MBOM(생산)으로 나눠진다.
4계층은 결과 판단으로 ERP에서 분석한 것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가공 처리한 것이다. KM은 지식관리, EIS는 경영자 정보 시스템이다.
5계층은 IT 인프라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인프라는 네트워크, 서버, 구조, 보안(방화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